산업 일반
"백종원 빽햄 논란"...더본코리아 주가 연중 최저가 기록
- 더본코리아, 3만500원에 장 마감
장 중 연중 최저가까지 하락세

이 같은 주가 내리막은 최근 불거진 '빽햄' 논란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설 명절을 앞두고 더본코리아의 통조림 햄 상품 '빽햄'이 가격 논란에 휩싸인 것이다.
빽햄은 200g 통조림 햄 9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정가 5만1900원으로 책정됐다. 하지만 백종원 대표는 이를 할인된 가격 2만8500원에 판매하며 인기를 모았다. 이에 일각에서는 일부로 정가를 높게 책정하고 할인을 크게 하는 것처럼 해 판매하는 상술이 아니냐는 비판을 했다.
이에 백종원 대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가격 관련 내용을 해명하기도 했다. 백 대표는 "(상술은) 진짜 아니다"며 "창피한 일이지만 후발 주자이다 보니 당연히 생산 비용이 많이 든다. 대량 생산하는 회사와 비교해 소량 생산이라 원가 차이가 많이 난다"고 말했다.
이어서 "시장 가격 대비 합리적이라는 게 아니라 생산 원가와 유통 마진을 포함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한 것"이라며 "하지만 많이 팔리면 팔릴수록 대량생산에 들어가면 가격이 낮아질 것"이라고 했다.
또 행사 마진율에 대해선 "45% 할인해서 판매하면 한 세트당 정확히 1500원이 남는다"며 "여기에서 회사 운영비나 홍보비까지 빼면 마진이 제로(0)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상민 전 장관 "현금다발, 명백한 오보…법적책임 물을 것"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권은비, 워터밤 여신의 당당한 셀카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이주비 규제해 투기 막겠다"는 정부…'졸속 규제' 논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산한 회사채 시장… 7년물 발행하는 HD현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유럽 동정적 사용은 ‘효과 입증’ 필수…젬백스, 알츠하이머 임상2상 성공 청신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